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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이란?

jun_yeong_park 2024. 2. 22.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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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소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목표와 핵심 결과“를 의미하는 관리 기법이다.

OKR의 시초인 MBO(Management by Objectives) 시스템은 두가지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1. 일을 최고로 잘하도록 동기부여: “사람들에게 어떻게 할지를 알려주지 마라. 그들이 완수해야 하는 것을 알려주고 그들이 결과를 내게 해서 당신을 놀라게 만들어라”
  2. 성과를 의미 있게 측정 하기: ”당신이 원하는 모든 제품을 출시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중요한 사업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실제로는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한 것이다.“

위의 기본 원칙들을 기반으로 발전한 OKR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1. 영감을 주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2. 바라는 최종 상태를 향해 언제나 당신과 당신의 팀이 진보하게 하라
  3. 자신이 달성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상기하도록, 서로 공동 책임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팀 전체가 확실히 기억하도록 정기적인 점검 시간을 만들어 리듬을 형성하라.

 

OKR 작성하기

OKR은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예시:
	- 목표: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에게 고품질의 차 제공자라는 인식 심어주기
		- 핵심 결과지표 1: 재주문율 70%
		- 핵심 결과지표 2: 직접 재주문 50%
		- 핵심 결과지표 3: 수익 250,000달러
	- 목표: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이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 생성
		- 핵심 결과지표 1: 온라인으로 80% 재주문 
		- 핵심 결과지표 2: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
		- 핵심 결과지표 3: 전화 문의 50% 감소

 

특징1: 폭포식 구성(단일화)

  • OKR은 폭포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 전체의 OKR이 있고, 그 아래에 팀 OKR이 있고, 그 아래에 개인 OKR이 있다. 상위의 OKR과 정렬을 이루도록 하위의 OKR을 구성해야 회사 전체가 일치하게 된다.

특징2: 시간 제한(월 또는 분기)

  • 하나의 OKR을 한 달에서 한 분기안에 이룰 수 있어야 한다. 하나를 이루는데 1년이 걸린다면 성과가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열정적으로 할 수 없게 된다.

특징3: 개수 제한(3개 이하)

  • 너무 많은 OKR은 달려가야하는 목표를 혼란스럽게 만들어서 집중할 수 없게 한다.

특징4: OKR 상위의 사명

  • 사명과도 일치시키는 것이 한 방향으로 가기에 좋다.

 

목표(Objective) 작성하기

OKR 중 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결과를 의미한다.

예시: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이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 생성

 

특징1: 성공확률 50:50

  •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반반이 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특징2: 한 문장으로 작성

  • 한 문장으로 간결하고 OKR을 보는 당사자의 의지를 불태우도록 만들어야 한다.

특징3: 독립적

  • OKR을 달성하지 못한 이유를 변명하지 못하도록 독립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특징4: 측정 불가능

  • 측정은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에서 한다.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 작성하기

핵심 결과지표는 “목표를 달성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로 추출할 수 있다.

예: 
	- 핵심 결과지표 1: 온라인으로 80% 재주문 
	- 핵심 결과지표 2: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
	- 핵심 결과지표 3: 전화 문의 50% 감소

 

 

특징1: 측정 가능

  • 성장, 참여도, 수익, 성과, 질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측정이 어렵더라도 어떻게든 측정하는 것이 좋다.

특징2: 명확성

  • 목표(Objective)와 관련이 있어야하며 관련된 사람들이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OKR 운영하기

@Weekly(월요일)

OKR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리듬이 있어야 한다. 매 주 월요일에 할 일은 다음과 같다.

이번 주 중요한 일 정하기

  • OKR 달성을 위한 중요한 일들을 정한다. 우선순위가 가장 높으면 P1, 다음은 P2 순으로 작성할 수 있다.

건전성 지표 업데이트

  • 원대한 목표를 위해 분투하는 동안에도 꼭 지키고 싶은 두가지를 작성한다. 빨강, 주황, 초록불로 상태를 표시한다.

4주 예측

  • 한 달 내의 OKR 실행에 영향이 가는 중요한 일들을 작성한다.

자신감 점수 조정하기

  • 핵심 결과지표의 자신감 점수란 달성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값이며 10점 만점으로 나타낸다. 5점이라면 성공확률 반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처음 시작시에는 자신감 점수를 5점으로 시작하도록 목표를 구성해야 한다. 매 주 자신감 점수를 업데이트한다.

 

@Weekly(금요일)

OKR의 목표는 반드시 실패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나 실패했다고 끝나게 되면 절망적인 기분이 들기 때문에, 실제로 성과를 시연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축할 수 있다.

 

@Quarterly

한 분기가 끝나면 OKR을 리뷰하고 다음 분기의 OKR을 작성한다.

핵심 결과지표 측정

  • 설정한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에 대한 달성도를 작성한다. 그리고 잘했던 점과 보완할 점을 분석하고 회고한다.

다음 분기 OKR 설정

  • 이전 분기의 회고를 바탕으로 다음 분기 OKR을 다시 설정합니다.

 

OKR 추가 팁

황금 사과 주의하기

  • OKR과 관련되지 않은 이득이 될만한 일들이 중간중간에 발견되는데, 이를 따라가게 되면 OKR을 달성하기 어렵게 되고 방향이 불분명하게 된다. 그래서 큰 이득이 아니라면 OKR 중심으로 가는 편이 좋다.

OKR 변경 자제하기

  • OKR을 쉽게 변경할 수 있게 되면 팀원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게 된다. 가능하면 변경하지 않는 편이 좋다.

결과 중심 접근

  • 보통은 작업 중심으로 진행되는 편이 많은데, 결과 중심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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