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이란?
2024. 2. 22. 22:00ㆍ카테고리 없음
OKR 소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목표와 핵심 결과“를 의미하는 관리 기법이다.
OKR의 시초인 MBO(Management by Objectives) 시스템은 두가지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 일을 최고로 잘하도록 동기부여: “사람들에게 어떻게 할지를 알려주지 마라. 그들이 완수해야 하는 것을 알려주고 그들이 결과를 내게 해서 당신을 놀라게 만들어라”
- 성과를 의미 있게 측정 하기: ”당신이 원하는 모든 제품을 출시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중요한 사업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실제로는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한 것이다.“
위의 기본 원칙들을 기반으로 발전한 OKR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 영감을 주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 바라는 최종 상태를 향해 언제나 당신과 당신의 팀이 진보하게 하라
- 자신이 달성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상기하도록, 서로 공동 책임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팀 전체가 확실히 기억하도록 정기적인 점검 시간을 만들어 리듬을 형성하라.
OKR 작성하기
OKR은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예시:
- 목표: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에게 고품질의 차 제공자라는 인식 심어주기
- 핵심 결과지표 1: 재주문율 70%
- 핵심 결과지표 2: 직접 재주문 50%
- 핵심 결과지표 3: 수익 250,000달러
- 목표: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이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 생성
- 핵심 결과지표 1: 온라인으로 80% 재주문
- 핵심 결과지표 2: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
- 핵심 결과지표 3: 전화 문의 50% 감소
특징1: 폭포식 구성(단일화)
- OKR은 폭포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 전체의 OKR이 있고, 그 아래에 팀 OKR이 있고, 그 아래에 개인 OKR이 있다. 상위의 OKR과 정렬을 이루도록 하위의 OKR을 구성해야 회사 전체가 일치하게 된다.
특징2: 시간 제한(월 또는 분기)
- 하나의 OKR을 한 달에서 한 분기안에 이룰 수 있어야 한다. 하나를 이루는데 1년이 걸린다면 성과가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열정적으로 할 수 없게 된다.
특징3: 개수 제한(3개 이하)
- 너무 많은 OKR은 달려가야하는 목표를 혼란스럽게 만들어서 집중할 수 없게 한다.
특징4: OKR 상위의 사명
- 사명과도 일치시키는 것이 한 방향으로 가기에 좋다.
목표(Objective) 작성하기
OKR 중 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결과를 의미한다.
예시: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이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 생성
특징1: 성공확률 50:50
-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반반이 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특징2: 한 문장으로 작성
- 한 문장으로 간결하고 OKR을 보는 당사자의 의지를 불태우도록 만들어야 한다.
특징3: 독립적
- OKR을 달성하지 못한 이유를 변명하지 못하도록 독립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특징4: 측정 불가능
- 측정은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에서 한다.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 작성하기
핵심 결과지표는 “목표를 달성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로 추출할 수 있다.
예:
- 핵심 결과지표 1: 온라인으로 80% 재주문
- 핵심 결과지표 2: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
- 핵심 결과지표 3: 전화 문의 50% 감소
특징1: 측정 가능
- 성장, 참여도, 수익, 성과, 질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측정이 어렵더라도 어떻게든 측정하는 것이 좋다.
특징2: 명확성
- 목표(Objective)와 관련이 있어야하며 관련된 사람들이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OKR 운영하기
@Weekly(월요일)
OKR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리듬이 있어야 한다. 매 주 월요일에 할 일은 다음과 같다.
이번 주 중요한 일 정하기
- OKR 달성을 위한 중요한 일들을 정한다. 우선순위가 가장 높으면 P1, 다음은 P2 순으로 작성할 수 있다.
건전성 지표 업데이트
- 원대한 목표를 위해 분투하는 동안에도 꼭 지키고 싶은 두가지를 작성한다. 빨강, 주황, 초록불로 상태를 표시한다.
4주 예측
- 한 달 내의 OKR 실행에 영향이 가는 중요한 일들을 작성한다.
자신감 점수 조정하기
- 핵심 결과지표의 자신감 점수란 달성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값이며 10점 만점으로 나타낸다. 5점이라면 성공확률 반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처음 시작시에는 자신감 점수를 5점으로 시작하도록 목표를 구성해야 한다. 매 주 자신감 점수를 업데이트한다.
@Weekly(금요일)
OKR의 목표는 반드시 실패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나 실패했다고 끝나게 되면 절망적인 기분이 들기 때문에, 실제로 성과를 시연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축할 수 있다.
@Quarterly
한 분기가 끝나면 OKR을 리뷰하고 다음 분기의 OKR을 작성한다.
핵심 결과지표 측정
- 설정한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에 대한 달성도를 작성한다. 그리고 잘했던 점과 보완할 점을 분석하고 회고한다.
다음 분기 OKR 설정
- 이전 분기의 회고를 바탕으로 다음 분기 OKR을 다시 설정합니다.
OKR 추가 팁
황금 사과 주의하기
- OKR과 관련되지 않은 이득이 될만한 일들이 중간중간에 발견되는데, 이를 따라가게 되면 OKR을 달성하기 어렵게 되고 방향이 불분명하게 된다. 그래서 큰 이득이 아니라면 OKR 중심으로 가는 편이 좋다.
OKR 변경 자제하기
- OKR을 쉽게 변경할 수 있게 되면 팀원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게 된다. 가능하면 변경하지 않는 편이 좋다.
결과 중심 접근
- 보통은 작업 중심으로 진행되는 편이 많은데, 결과 중심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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