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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age Proposal이란?

jun_yeong_park 2024. 2. 19.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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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1 Page Proposal은 8가지 구성요소로 기획서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1 Page Proposal 이란?

기획서는 보통 수십 페이지 분량으로 두껍고 화려하게 작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는 쉬운 결정 먼저 내린다고 합니다. 기획서를 보는 결정권자는 화려하고 두꺼운 기획서를 검토하며 핵심 내용을 추출할 시간이 없습니다.

 

1 Page Proposal의 핵심 특징

  • 투명함: 나쁜 아이디어를 좋아 보이게 하지 않는다.
  • 완벽함: 많은 리서치와 완벽한 논리로 완벽할 때까지 작성한다. 거부하기 어려운 제안을 만든다.
  • 간결함: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은 4분이며 400단어 내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읽기 쉽게 작성된다.

1 Page Proposal의 조건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한다.
  • 이 모든 것을 1 Page Proposal 분량으로 프린트한다.

 

1 Page Proposal의 8가지 구성요소

제목, 부제, 목표, 2차 목표,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8가지 요소는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제목

  • 한 줄로 주제를 간단하게 나타냅니다.
  • 예: 뉴욕 유리박물관 건립 계획

부제

  • 한 줄로 제목을 보강하며 주제를 명확히 합니다.
  • 예: 값비싼 데일 컬렉션을 전시할 유리로 된 공간

목표

  • 원하는 바를 진술하며 문장은 “~하기 위한 것“으로 끝납니다.
  • 작성자가 원하는 것을 읽는 사람도 원하도록 둘 다의 욕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 예: 미시시피 저지대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연구진의 새로운 홍수 대책을 실행시키기 위한 것

2차 목표

  • 목적을 상세히 밝히며, 주목표를 나열하며 보완합니다.
  • 억지 해석한 불필요한 것들은 제외하고 확실한 것들만 선택합니다.
  • 예:
    • 맨해튼 박물관 관광의 증가
    • 유리 공예 교습을 위한 강의실과 회의 장소 마련

논리적 근거

  • 150단어 내외로 구성되며 설정(Setting the Stage), 매력 포인트(Compelling Points), 설득(The Pitch) 3가지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 설정(Setting the Stage): 성공적인 주장을 위해 기초 작업을 펼칩니다.
    • 읽는 사람의 관심을 잡는다.
    • 작성자가 누구이며, 어떤 지식을 갖추었는지 알게 한다.
    • 기획서의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근거와 상황을 요약한다.
  • 매력 포인트(Compelling Points): 설득력 있는 현상을 쌓습니다.
    • 이 기획서를 실행시키면 2차 목표가 완수될 것이라는 주장을 보강한다.
    • 이 프로젝트가 최고의 해결책인 이유를 설명한다.
  • 설득(The Pitch): 제안을 수락하면 어떻게 되는지 말해줍니다.
    • 최대한의 증거와 논리를 가지고 주장을 뒷받침한다.
    • 왜 이 제안에 찬성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재정

  • 투자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위험도 따릅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기회보다 위험에 집중하게 됩니다.
  • 재정적인 면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으며 돈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 재정적인 부분이 없는 기획서라면 왜 아무 비용이 들지 않는지, 보이지 않는 비용이 있는지 설명합니다.

현재 상태

  •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우려되는 사항도 있을 수 있으나 투명하고 솔직하게 밝히는 것이 괜찮습니다.

실행

  • 읽는 사람이 무엇을 해주어야 하는지 원하는 것을 작성합니다. 둘러서 말할 필요도 없고 정확하게 말하면 됩니다.

 

1 Page Proposal 작성 방법

0단계: 시작하기
타깃을 정하고 그 사람의 스타일과 관심사를 생각합니다. 기획서에 대한 모든 자료를 정리한 지식 목록과 모르는 것을 정리한 무지 목록을 작성합니다. 무지 목록은 충분히 리서치하여 기획서에 대한 내용을 이해합니다.

 

1단계: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
모든 리서치 자료를 한군데로 모아서 1 Page Proposal 8가지 구성요소에 리서치한 관련 자료를 분류합니다.

 

2단계: 축소
중요하지 않은 문서는 적당히 파악 후에 잘라둡니다.

 

3단계: 우선순위 정하기
중요한 순서대로 자료를 정리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작업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됩니다.

 

4단계: 쓰기의 시작
먼저 목표, 2차 목표를 작성합니다. 아래의 체크리스트가 달성되어야 합니다.

  • 문장 중 적어도 한 문장에 모든 주요 리서치가 나타나 있는가?
  • 문장들이 각 부분에서 논리적 사고 과정을 따르고 있는가?
  • 파일마다 리서치에서 파생될 결론과 이해를 정확하게 반영하는가?
  •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에 작성한 불연속적인 문장들을 논리적인 문단으로 작성합니다.

 

5단계: 휴식
다음 사항을 점검하고 보완합니다.

  • 내가 성취하려는 게 무엇인가?
  •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잘 포착했는가?
  • 명확한가?
  • 빠진 것은 없는가?
  •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6단계: 교정, 축소, 압축

  •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과 과다한 정보, 뻔한 내용은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단순성, 직접성, 명확성을 받쳐 주어야 하며 오해의 여지가 없는 문장이어야 합니다. 형용사 부사 등 꾸며주는 말들과 근거 없고 불필요한 말들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어는 삼인칭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정적인 단어가 많은 기획서는 상대방에게 기획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게 됩니다. 부정보다는 긍정, 수동적보다는 능동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읽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7단계: 제출하기

  • 제출하기 전에 투자자와 미리 대화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언제든 설명할 수 있도록 기획서의 내용에 통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거절당하는 것도 괜찮지만 "글쎄요" 라는 답변을 하는 사람과는 같이 사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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